1) 레이어 패턴(Layers pattern)
- 시스템을 계층(Layer)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고전적 방법
*OSI 참조 모델
2) 클라이언트-서버 패턴(Client-Server Pattern)
-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패턴
- 클라이언트나 서버는 요청과 응답을 받기 위해 동기화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로 독립적
*컴포넌트(Component): 독립적인 업무 또는 기능을 수행하는 실행코드 기반으로 작성된 모듈
3) 파이프-필터 패턴(Pipe-FIlter Pattern)
- 데이터 스트림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해 파이프를 통해 전송하는 패턴
- 필터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좋고 추가가 휘워 확장 용이
- 필터 컴포넌트들을 재배치하여 다양한파이프라인 구축 가능
*UNIX의 쉘(Shell)
4) 모델-뷰-컨트롤러 패턴(Model-View-Controller-Pattern)
- 서브시스템을 3개의 부분으로 구조화하는 패턴
- 모델(Model): 서브시스템의 핵심 기능과 데이터를 보관
- 뷰(View): 사용자에게 정보를 표시
- 컨트롤러(Controller): 사용자로부터 받은 입력 처리 / 뷰 제어 / UI 담당
- 각 부분은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서로 영향을 받지 않고 개발 작업 수행
- 한 개의 모델에 대해 여러개의 뷰를 만들 수 있으므로 대화형 어플리케이션에 적합
5) 마스터-슬레이브 패턴(Master-Slave Pattern)
- 마스터 컴포넌트에서 슬레이브 컴포넌트로 분할한 후, 슬레이브 컴포넌트에서 처리된 결과물을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패턴
*장애 허용 시스템, 병렬 컴퓨팅 시스템
6) 브로커 패턴(Broker Pattern)
- 컴포넌트와 사용자를 연결해주는 패턴
*분산 환경 시스템
7) 피어-투-피어 패턴(Peer-To-Peer Pattern)
-피어를 하나의 컴포넌트로 간주하며, 각 피어는 서비스를 호출하는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가 될 수도 있는 패턴
*멀티스레딩(Multi Threading)방식 사용
8) 이벤트-버스 패턴(Event-Bus Pattern)
- 소스가 특정 채널에 이벤트 메시지를 발행하면, 해당 채널을 구독한 리스너들이 메시지를 받아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
- 이벤트를 생성하는 소스(Source), 이벤트를 수행하는 리스너(Listener), 이벤트의 통로 채널(Channel), 채널들을 관리하는 버스(Bus)
*소리채버
9) 블랙보드 패턴(Blackboard Pattern)
- 해결책이 명확하지 않은 문제를 처리하는데 유용한 패턴
*음성인식, 차량식별, 신호해석
10) 인터프리터 패턴(Interpreter Pattern)
- 특정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코드를 해석하는 컴포넌트를 설계할 때 사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