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
- 앱 구현시에, 유일하게 한개만 존재하는 객체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
(특정한 유일한 데이터/관리 객체가 필요한 경우)
- 한번 생성된 이후에는 앱이 종료될때까지, 유일한 객체로 메모리에 상주
- 유일하게 한 개만 존재하는 객체이기 때문에 타입속성과 유사하다.
class Singleton {
// 타입 프로퍼티(전역변수)로 선언
static let shared = Singleton() // 자신의 객체를 생성해서 전역변수에 할당
var userInfoId = 58132
}
Singleton.shared //처음 접근하는 순간 shared객체 생성
let object = Singleton.shared //같은 싱글톤을 가리키게 할 수 있다.
object.userInfoId = 12341234 // 12341234
Singleton.shared.userInfoId // 12341234
Singleton.shared로 변수로 접근하는 순간 한 개만 메모리에 올라간다.
lazy하게 동작하며, 접근하는 순간 메모리영역에 올라감.
싱글톤으로 생성된 유일한 객체는 스택영역에서 데이터를 관리하는것이 아닌 데이터영역에서 관리하며 힙 메모리에 올라간다.
새로운 Singleton객체를 생성해서 shared에 접근한다면 또다른 shared객체가 생성될 수 있다.
그것을 방지하기위해 생성자를 숨길 수 있다.
올바른 싱글톤패턴의 구현
외부에서 또다른 새로운 객체 생성을 금지하고 싶은 경우)
class Singleton {
static let shared = Singleton()
var userInfoId = 12345
private init() {}
}
let object = Singleton() //Error
생성자를 private로 선언하여 생성자에 접근이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