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시간 자체를 제외하더라도 앱스토어에 새로운 버전의 앱을 배포하려면 애플의 심사를 거쳐야한다.
이렇게 개발을 해서 사용자에게 배포, 업데이트 되기까지 최소 24시간이 걸린다.(앱 마다 다름.)
애플은 보통 50%의 앱이 24시간, 90%는 48시간 이내에 완료된다고 한다.
또한 심사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버전에 대해서는 심사가 지연되거나 거부될 수 있다.
따라서 이렇게 시간이 걸리는 심사를 거치지 않고 디자이너, 마케터, 모두 만족시키는 결과를 만들어 낼 방법은 무엇인가.
이렇게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것이 Firebase의 (원격구성)Remoteconfig ABTesting이다.
현업에서 Firebase의 Auth, Database가 사용되는건 드문 일이다.
하지만 remoteconfig와 ABTesting은 현업에서 자주 사용이 되는 것들이다.
한번 설정을 잘 해놓으면 웹 콘솔을 통해 비개발자도 간단한 문자열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전체 사용자를 반으로 나누어서 무작위로 A안, B안을 보여지게 할 수 있다.
또는 사용자가 쓰는 언어, 기기등 사용자 타겟팅을 통해서 A안, B안을 보일 수 있다.
또 몇분내로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상황에 따라 없어지거나, 보여질 수 있는 공지사항 팝업도 나타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