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Jira를 사용하게 되어 칸반에 대해 공부해봅니다.
애자일을 먼저 학습하면 도움이 됩니다.
칸반(Kanban)
칸반의 가장 큰 특징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칸반은 연속적인 흐름 방식이다. - 회고를 통해서..
칸반은 팀이 수행해야하는 업무와 팀원이 맡을 수 있는 작업량 간의 균형을 맞추는 수단입니다. - WIP를 통해서..
모든 칸반팀의 업무는 업무를 시각화하고 팀 간 워크플로우를 최적화 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인 칸반보드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칸반보드를 이해하면 칸반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선 칸반이 필요한 이유를 알아봅시다.
칸반이 왜 필요한가?
팀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 누가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업무가 어떤 단계에 있는지와 같은 스케쥴을 쉽게 파악 할 수 있도록 시각화 할 방법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문서, 이메일, 메시지등을 스크롤 해서 취합할 수 있지만 칸반 보드를 사용해 한 곳에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칸반은 팀이 초과작업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그로 인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작업을 줄여줍니다.
칸반보드는 시각적 프로젝트 관리의 한 형태입니다.
칸반의 목표
칸반은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멤버가 알 수 있도록 시각화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하지만 아래의 핵심 목표가 포함되어야 비로소 완성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시각화(Visualization)
칸반 보드를 통해 팀의 작업 흐름이 명확하게 보여야 합니다. 이로 인해 팀 구성원 모두가 현재 상황을 쉽게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적시에 조취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작업의 흐름 관리(Work Flow Management)
칸반은 각 상태에서의 작업 항목의 수를 제한해 작업의 흐름을 관리하고 병목현상을 방지합니다.
이를 통해 작업의 전체적인 흐름이 부드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유동성(Flow)
칸반은 작업이 가능한 빠르게 완료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작업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작업의 순서나 우선순위를 지속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지속적 개선(Continuous Improvement)
칸반은 팀이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작업 흐름과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팀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
칸반은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합니다. 팀은 자주 회고를 하며 프로세스의 비효율성을 찾고 개선할 방법을 모색합니다.
칸반 보드
칸반보드에는 다양한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이슈(카드)
- H, I, J, D처럼 개별 작업 항목들을 의미합니다.
- 작업의 상세 정보(작업이름, 담당자, 기한)등을 포함합니다.
- 이들은 FLOW를 따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연속적이게 이동합니다.
칼럼(Cloumn)
- 칸반보드에서 작업의 단계나 상태를 의미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Todo", "Dev", "Test" 등을 의미합니다.
스윔레인(Swimlane)
- 칸반보드를 여러 세로줄로 구분하여 특정 작업(이슈)가 행해지고 있는 Column을 구분합니다.
WIP(Work In Process)
- 칸반의 핵심입니다.
- 각 스윔레인에 표시된 숫자를 의미하며 Column마다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작업의 수를 의미합니다.
- 팀이 무리한 업무량에 짓눌리지 않게 보호해줍니다.
- 팀원이 추가 업무에 대해 거절할 근거가 됩니다.
- WIP는 한 번에 진행할 작업의 수를 제한하므로써 자원이 많은 작업에 분산되어 효율성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며 작업의 질을 높일 수 있게 해줍니다.
Pull시스템(Pull System)
- 칸반의 핵심입니다.
- 작업이 팀에 의해 "당겨져서"진행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팀원은 자신이 처리할 수 있는 만큼만 작업을 가져와 진행하게됩니다.
- 작업의 질을 높일 수 있게 해줍니다.
리드타임(Lead Time)
- 고객의 요청이 들어온 시점부터 제품이나 서비스가 완성될때 까지의 전체시간을 의미합니다.
사이클 타임(Cycle Time)
- 작업이 실제로 시작되어서 끝날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