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Unified Modeling Langeage):
프로그램 설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로 그림을 된 표기법을 의미한다.
객체지향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라고도 불린다.
소프트웨어 시스템, 업무 모델링 시스템의 산출물을 규정하고 시각화하며 무선화하는 언어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아니다.
모델링 언어일뿐 방법론은 아니다.
1) UML의 구성요소
- 사물
- 관계
- 다이어그램
*사관다
2) 사물(Things)
- 구조
- 행동
- 그룹
- 주해
*구행그주
3) 관계(RElationships)
- 연관
- 집합
- 포함
- 일반화
- 의존
- 실체화
*연집포 일의실
4) 구조적, 정적 다이어그램(Diagram)
- 클래스(Class)
- 객체(Object)
- 컴포넌트(Component)
- 배치(Development)
-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 패키지(Package)
*클객컴 배복패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은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임
5) 행위, 동적 다이어그램(Diagram)
-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사례)
- 시퀀스(Sequence, 순차)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협업)
- 상태(State)
- 활동(Activity)
- 상호작용 개요(Interaction Overview)
- 타이밍(Timing)
*유시커 상활호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