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I의 구분
- CLI(Command Line Interface): 텍스트 형태로 이뤄진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마우스로 선택해 작업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VUI(Voice User Interface):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OUI(Organic User Interface):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2) UI의 기본 원칙
-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
-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함
-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함
-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직유학연
3) 웹의 3요소
- 웹 표준
- 웹 접근성
- 웹 호환성
*표접호
4) UI설계 도구
- 와이어프레임(Wireframe):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공유하기 위해 사용
- 스토리보드(Story Board):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작업 산출물(디스크립션)
- 프로토타입(Prototype): 인터랙션 적용해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모형
- 목업(Mockup): 실제 화면과 유사한 정적인 모형
-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자 측면 요구사항을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유스케이스 명세서)
*와스프목유
5) UI 프로토타입
장점: 사용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쉬움,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음, 사전 오류 발견 가능
단점: 반복적인 개선 및 보완 작업으로 인한 작업 시간 증가 및 자원 소모, 부분적인 프로토타이핑으로 인한 중요한 작업 생략 가능성
*페이퍼 프로토타입, 디지털 프로토타입, HTML/CSS
6) UI시나리오 문서 요건
- 이해성(Understandable):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 완전성(Complete):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
- 일관성(Consistent) 일관성 유지
- 가독성(Readable):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함
- 수정 용이성(Modifiable): 수정 및 개선이 쉬워야 함
- 추적 용이성(Traceable): 변경 사항에 대해서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함.
*이완일 가수추
7) 기타
-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사람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연구해서 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만드는 학문
- UX(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인 경험
#주관성(Subjectivity, 정확성(COntextuallity), 총체성(Holist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