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ML 다이어그램 중 순차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
순차 다이어 그램은 행위 다이어 그램이므로 동적이고, 순차적인 표현을 위한 다이어그램이다.
2. 메세지 지향 미들웨어(Mesage-Oriented Middleware, MOM)에 대한 설명
MOM은 즉각적인 응답을 원하는 경우(온라인)이 아니라 다소 느리고 안정적인 응답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
3.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은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
4. 유스케이스(Use Case)의 구성 요소 간의 관계
연관, 포함, 확장, 일반화 -> 연 포 확 일
5. 요구사항 분석에서 기능적 vs 비기능적
기능적 :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하는가.
비기능적: 성능, 보안, 품질, 안정등 기능 이외의 모든것.
6. 정보공학 방법론의 데이터베이스 = Entity-Relationship Diagram
7. 미들웨어(Middleware)에 대한 설명
-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들 사이의 소프트웨어
-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담당.
- 1대, 1대다 다대다등 여러가지 형태로 연결 가능.
- 인프라 구조 제공
- 내부 동작 확인은 필요없다
8.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오버로딩 - 메서드의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의 수나 타입을 다르게 하여 재정의 하는 것
오버라이딩 - 동일한 메서드를 재정의 하는것
9. 인터페이스(Interface)
인터페이스: 서로 다른 두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서로 이어주는 접속장치
10. 객체.
- 객체는 상태, 동작, 고유 식별자를 가진 모든것.
- 객체는 필요한 자료 구조와 이에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진 하나의 독립된 존재.
- 객체의 상태는 속성값에 의해 정의됨.
공통 속성을 공유하는 객체들의 집합: 클래스
11. 속성과 관련된 연산(Operation)을 클래스 안에 묶어서 하나로 취급하는 것 = 캡슐화(Encapsulation)
12. 애자일(Agaile) 프로세스 모델
[애자일 선언문]
프로세스, 도구 보다는 (사람과 상호작용)
광범위한 문서 보다는 (실제 작동하는 제품)
계약 협상 보다는 (고객 협력)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와 대응)
13. 명백한 역할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시스템의 부분으로 넓은 의미에서는 재사용 되는 모단 단위 = 컴포넌트(Component)
14. UI와 관련된 기본 개념 중 하나, 시스템의 상태와 사용자의 지시에 대한 효과를 보여주어 사용자가 명령에 대한 진행 상황과 표시된 내용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Feedback
15. 이진 탐색.
1) 중간값이 검색 값과 같으면 끝.
2) 검색값이 중간값보다 크다면 오른쪽 구간 탐색(mid + 1 부터)
3) 검색값이 중간값보다 작다면 왼쪽 구간 탐색(mid - 1 까지)
16. 소프트웨어의 개발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사항을 관리하기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 = 형상관리
17.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테스트 케이스: 구현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입력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 등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를 의미.
테스트의 목표 및 테스트 방법을 결정하고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해야 한다.
18.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DRM
- 디지털 콘텐츠의 지적재산권보호, 관리기능 및 안전한 유통과 배포를 보장하는 솔루션.
- 디지털 콘텐츠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 권한통제기술, 사용권권한제어 기술, 패키징 기술, 라이선스 관리를 포함한 유통 체계.
- 디지털 콘텐츠와 디바이스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하드웨어 제조업자, 저작권자, 출판업자 등이 사용할 수 있는 접근 제어 기술을 의미.
19. 프로그램의 그조를 고려하지 않은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
20. 소프트웨어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적은 비용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겉으로 보이는 동작의 변화없이 내부 구조를 변경하는것 = 리팩토링(Refactoring)
21. 단위 테스트 도구
- CppUnit : C++프로그래밍 언어용 단위 테스트 도구
- JUnit: Java 프로그래밍 언어용 단위 테스트 도구
- HttpUnit: 웹 단위 테스트 도구
22.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
원자성(Atomicity): 완전하게 수행 완료되지 않으면 전혀 수행되지 않아야 함.
23. 데이터베이스의 인덱스와 관련한 서명으로 틀린 것은?
1. 문헌의 색인, 사전과 같이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든 데이터 구조이다.
2. 테이블에 붙여진 색인으로 데이터 검색 시 처리속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3. 인덱스의 추가, 삭제 명령어는 각각 ADD, DELETE이다.
4. 대부분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을 삭제하면 인덱스도 같이 삭제된다
틀림) 3. 인덱스의 추가, 삭제 명령어는 CREATE, DROP이다.
23. SQL의 기능에 따른 분류 중에서 REVOKE문과 같이 데이터의 사용 권한을 관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는?
1. DDL(Data Definition Language)
2.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3. DCL(Data Control Language)
정답) 3. DCL
DDL: 정의
DML: insert select delete
DCL: control 권한 등등..
24. 데이터베이스에서 릴레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든 튜블은 서로 다른 값을 가지고 있다.
2.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은 특정한 순서를 가진다.
3. 각 속성은 릴레이션 내에서 유일한 이름을 가진다.
4. 모든 속성 값은 원자 값(atomic value)을 가진다.
정답 2. 튜플의 순서는 정해져있지 않다
25. 키의 종류 중 유일성과 최소성을 만족하는 속성 또는 속성들의 집합은?
1. atomic key
2. super key
3. candidate key
4. test key
정답) 3. 후보키(candidate key)
26.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중 데이터 구조에 따라 개념 세계나 컴퓨터 세계에서 실제로 표현된 값들을 처리하는 작업을 의미하는 것
1. relation(관계)
2. data structure (구조)
3. constraint(제약조건)
4. operation(연산)
27.
#include<stdio.h>
int main(void){
int a = 5, b = 4, c = 12;
int t1, t2, t3;
t1 = a && b;
t2 = a || b;
t2 = !c;
printf("%d", t1 + t2 + t3);
return 0;
}
실행 결과 = 2
a, b, c = 모두 0이 아니므로 1로본다.
1 && 1 = 1
1 || 1 = 1
!1 = 0
1 + 1 = 2
28. 파이썬 조건문에는 if, elif, else 3개가 있다. else if는 없다.
29.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참조하는 경우의 결합도 -> 내용 결합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