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풀이 및 소스코드
import Foundation
//N: 전체스테이지의 개수, stage: 게임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
func solution(_ N:Int, _ stages:[Int]) -> [Int]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
//스테이지별 머물고 있는 사용자의 수
var stage_reach = [Int: Int]()
for stage in 1...N + 1{
stage_reach.updateValue(0, forKey: stage)
}
for stage in stages {
stage_reach[stage]! += 1
}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저장할 딕셔너리
var stage_fail = [Int: Double]()
for stage in 1...N + 1{
stage_fail.updateValue(0, forKey: stage)
}
//i(1) ~ N+1까지 반복하며 i ~ N+1까지로 도달한 사용자 수를 count
for stage in 1...N+1{
var reachusers = 0
for stagenumber in stage...N+1{
reachusers += stage_reach[stagenumber]!
}
//도달한 사람이 0이면 실패율은 0
if reachusers == 0{
stage_fail[stage] = 0
}else{
//0이 아닐 경우 스테이지에 머무는사람 /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람
stage_fail[stage] = Double(stage_reach[stage]!) / Double(reachusers)
}
}
//결과는 실패율을 1~N까지로 필터링 한 후
var result = stage_fail.filter{ $0.key < N + 1}.sorted{ a, b -> Bool in
//두 값이 같다면 오름차순
if a.value == b.value{
return a < b
}else{
//아닐 경우 내림차순
return a.value > b.value
}
}
//결과배열
var answer = [Int]()
for result in result {
answer.append(result.key)
}
return answer
}
solution(5, [2, 1, 2, 6, 2, 4, 3,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