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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 [1차] 다트게임 Swift]
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 [1차] 다트게임 Swift]

2023. 2. 1. 15:31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dartResultanswer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풀이 및 소스코드

    //3번 (0~10)점,
    //*스타상 현재, 바로이전이 2배, #아차상 현재점수는 -처리
    //스타상은 첫번째에도 가능, 첫 점수만 2배
    //스타상은 스타상과 중첩가능 4배
    //스타상과 아차상이 중첩되면 -2배
    //Single Double, Triple 는 점수마다 하나씩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dartResult:String) -> Int {
        var scores = [Int]()
        var tmpnum = ""
        
        for char in dartResult{
            if "1234567890".contains(char){
                tmpnum += String(char)
            }else{
                if tmpnum != ""{
                    scores.append(Int(tmpnum)!)
                    tmpnum = ""
                }
            }
            
            var lastidx = scores.count - 1
            
            if char == "S"{        //S면 1제곱
                scores[lastidx] = Int(pow(Double(scores[lastidx]), 1))
            }else if char == "D"{ //D면 2제곱
                scores[lastidx] = Int(pow(Double(scores[lastidx]), 2))
            }else if char == "T"{ //T면 3제곱
                scores[lastidx] = Int(pow(Double(scores[lastidx]), 3))
            }else if char == "*"{ //*상은 현재와 이 전을 두배로
                let beforeidx = lastidx - 1
                if (0...lastidx) ~= beforeidx{
                    scores[beforeidx] = scores[beforeidx] * 2
                }
                scores[lastidx] = scores[lastidx] * 2
            }else if char == "#"{ // #상은 현재 점수를 -처리
                scores[lastidx] = scores[lastidx] * -1
            }
        }
        return scores.reduce(0){$0 + $1}
    }
    저작자표시 비영리 동일조건 (새창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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