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mp
Clamp
clamp
글쓰기 관리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509)
    • IOS (85)
    • SwiftUI+TCA+Combine (9)
    • RxSwift + MVVM (56)
    • Clean Architecture (12)
    • SWIFT (56)
    • iOS - TDD (2)
    • 디자인패턴 (4)
    • CS (56)
      • 알고리즘 (29)
      • 운영체제 (15)
      • 자료구조 (2)
      • 네트워킹 (4)
      • 기타 (6)
    • 회고 (0)
    • Firebase (18)
    • SwiftUI (10)
    • iOS - UIKit (11)
    • iOS - 오픈소스 (6)
    • 코딩테스트 (166)
      • 프로그래머스 (164)
    • 정보처리기사 (14)
    • GitHub (2)
글쓰기 / 관리자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uikit
  • Q
  • ㅅ
  • Swift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clamp

Clamp

프로그래머스 - 실패율[Swift]
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 실패율[Swift]

2023. 2. 1. 11:45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Nstagesresult
5 [2, 1, 2, 6, 2, 4, 3, 3] [3,4,2,1,5]
4 [4,4,4,4,4] [4,1,2,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풀이 및 소스코드

import Foundation
//N: 전체스테이지의 개수, stage: 게임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
func solution(_ N:Int, _ stages:[Int]) -> [Int]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
    
    //스테이지별 머물고 있는 사용자의 수
    var stage_reach = [Int: Int]()
    for stage in 1...N + 1{
        stage_reach.updateValue(0, forKey: stage)
    }
    
    for stage in stages {
        stage_reach[stage]! += 1
    }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저장할 딕셔너리
    var stage_fail = [Int: Double]()
    for stage in 1...N + 1{
        stage_fail.updateValue(0, forKey: stage)
    }
    
    //i(1) ~ N+1까지 반복하며 i ~ N+1까지로 도달한 사용자 수를 count
    for stage in 1...N+1{
        var reachusers = 0
        for stagenumber in stage...N+1{
            reachusers += stage_reach[stagenumber]!
        }
        //도달한 사람이 0이면 실패율은 0
        if reachusers == 0{
            stage_fail[stage] = 0
        }else{
            //0이 아닐 경우 스테이지에 머무는사람 /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람
            stage_fail[stage] = Double(stage_reach[stage]!) / Double(reachusers)
        }
    }
    
    
    //결과는 실패율을 1~N까지로 필터링 한 후
    var result = stage_fail.filter{ $0.key < N + 1}.sorted{ a, b -> Bool in
        //두 값이 같다면 오름차순
        if a.value == b.value{
            return a < b
        }else{
            //아닐 경우 내림차순
            return a.value > b.value
        }
    }
    
    //결과배열
    var answer = [Int]()
    
    for result in result {
        answer.append(result.key)
    }
    
    return answer
}

solution(5, [2, 1, 2, 6, 2, 4, 3, 3]    )
저작자표시 비영리 동일조건 (새창열림)
    '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프로그래머스 - [1차] 다트게임 Swift]
    • 프로그래머스 - 체육복[Swift][Greedy]
    • 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Swift]
    • 프로그래머스 - [카카오 인턴]키패드 누르기[Swift]
    clamp
    clamp
    주니어 iOS개발자의 발악!!!!!!!

    티스토리툴바